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보카도 섭취량을 줄여야 할 시간

미국 주식 $$/의학, 과학, 기후 소식

by 김이김 2022. 2. 28. 09:43

본문

반응형

  여러분은 환경을 위해서 어떤 노력들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분리수거, 꼭 필요한 물건에 한해서만 중고거래, 기존에 사용하던 샴푸+컨디셔너+트리트먼트를 도브 뷰티바 비누 1개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개인 단위로 노력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걸 알면서도 할 수 있는 것은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제가 살아갈 세상보다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세상이 더 풍요롭길 바라는데요.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야기되는 기후 문제와 함께 논의되고 있는것은 탄소 배출 감소입니다. 탄소 중립이라는 목표 아래 ESG 경영이 불가피한 시대가 됐고 기업들도 이에 맞춘 경영 구조를 바꾸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관련 글 보기 ▶ 2021.12.23 - [미국 주식 $$/S&P 500] - 미국 대기업 S&P 500 ESG 지수

 

미국 대기업 S&P 500 ESG 지수

ESG 경영이란? 최근 떠오르는 키워드인데요 삼성, 네이버, 카카오, SK, CJ 제일제당, 엔씨소프트, KT&G, 포스코 등 국내 유명 기업들 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탄소 중립이라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산업

kimekim.tistory.com


  슬픈 소식입니다. 아보카도 한 개를 재배하는 데 무려 320리터의 물이 필요한데 전 세계적으로 아보카도의 인기가 높아지다 보니 멕시코 등지에서 아보카도 농장을 만들기 위한 산림파괴가 늘고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엄청난 탄소 발자국을 남긴다고 하네요.

 

수요 공급의 불균형

 

  플로리다 대학(University of Florida)의 식품 및 자원 경제학 부교수인 Zhengfei Guan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아보카도에 대한 "엄청난" 식욕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광범위한 식량 가격 압박과 전반적인 상품 희소성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AIM(Avocado Institute of Mexico)의 데이터에 따르면 아보카도 소비가 지난 20년 동안 4배 이상 증가했으며 미국으로 가장 많은 양을 공급하고 있고, 2020년에는 22억 파운드 이상의 아보카도가 미국으로 수입되었습니다.

 

  수입된 아보카도의 거의 91%가 멕시코에서 생산되며, 멕시코는 대부분의 아보카도 작물(80%)을 북부 이웃 국가로 수출합니다. 아보카도 시장은 25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으며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상승하고 있습니다. 1월 아보카도의 월평균 가격은 1.36달러로 2021년 1월에 비해 40%나 뛰었습니다.

 

 

실제 현장은?

 

  레스토랑과 식품 공급업체는 노동력 부족과 공급 병목 현상으로 악화되는 인플레이션 가격과 씨름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에서 멕시코 식당을 운영하는 루비 부가린 (Ruby Bugarin)은 아보카도 한 상자에 거의 50% 증가한 가격인 $100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웰빙 중심의 식사 플랜을 판매하는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Clean Eatz의 공동 설립자인 Evonne Varady는 급증하는 비용을 고려하여 메뉴에서 아보카도를 교체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대안으로 시금치, 신선한 허브, 아루굴라, 살사를 사용하여 더 독특한 것을 찾아내어 아보카도를 대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멕시코 수출 현황

 

  멕시코는 이제 석유보다 아보카도 수출로 더 많은 돈을 벌고 있으며, 아보카도 나무를 더 심을 수 있는 더 많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불법 삼림 벌채가 걱정스럽게 증가했습니다. 삼림 벌채는 나무가 온실 가스가 대기 중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기후 변화의 주요 원인이며, Rainforest Alliance는 이것이 전 세계 배출량의 약 10%를 유발한다고 추정합니다.

 

  벌채 과정에서 나무를 베면 나무가 베어질 때 저장했던 모든 탄소를 대기 중으로 방출합니다. 벌채된 나무를 벌목하는 사람들이 숲 바닥에 썩게 내버려 두거나 태워버리면 더 많은 배출량이 발생합니다. 넘쳐나는 수요를 맞추기 위한 공급측의 노력은 더 강력해질 것이 확실한데 별다른 해결법은 없어 보입니다.


  아보카도와 같은 처지로는 아몬드, 코코아, 버섯, 두부(콩)가 있는데요.

다 제가 좋아하는 식재료들이라 더 마음이 무거워지네요.

슬슬 헤어져야 할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안녕.. 아보카도야..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