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2022 인스타그램 트렌드 전망에 대해 짧게 다뤘었는데요. 큰 카테고리 안에 ‘웰니스’가 있는 게 어색했습니다. 물론 현대인에게 정신건강은 기후위기만큼 중요한 문제지만 이게 왜 보여주기를 과시하는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의 트렌드가 되었을까? 에 대한 의문이 있었습니다. 만약 제가 저의 의식주 환경을 당장 바꿀 수 없는 상황이고, 내가 속한 곳의 모두가 이런 식(가상현실)으로만 사회적 관계를 맺는다면 정말 미쳐돌아버릴것같아요..
기술 발전과 그에 대한 윤리, 규제에 대한 현실적 방안은 항상 늦습니다. AI ‘이루다’라는 서비스가 미리 지적됐었던 여러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무작정 출시하고 여론의 반응을 봤듯이 어떤 것을 창안하는 데 있어 재밌으면 됐다-!라는 식의 사회적 인식은 굉장히 해롭습니다. Z세대, A(알파) 세대의 메타버스, 새로운 현상의 등장을 지켜보면 ‘재미’ 이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대처방안에 더욱 집중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정신건강 관련-합법적 환각제 산업도 존재하고 있는데요. 당장 먹고사는 문제에서 벗어난 인류가 앞으로 함께 살아가야 할 기술적 인프라 속에서 이 산업의 전망은 안타깝게도 밝습니다. 2020년 11월, 미국 오리건주는 버섯의 활성 성분인 실로시빈을 합법화한 미국 최초의 주가 됨으로써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인위적 화합물에 대한 치료용 합법적 환각제를 개발함에 따라 2020년의 47억 5,000만 달러에서 2027년까지 107억 5,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관련 주식 7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마인드 메디슨 (티커 MNMD) :불안을 치료하기 위한 루시(Lucy LSD) 시험은 2b상 테스트에 있으며 LSD 미세 투여 및 아편유사제 금단 프로젝트는 모두 최근에 2상 테스트에 진입했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군발성 두통 치료 및 LSD 보조 요법을 연구하기 위한 협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우울증,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및 중독은 거대한 시장이며 엄청난 장기적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컴패스 페스웨이(Compass Pathways, CMPS) :우울증 및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대해 합성 실로시빈 요법 COMP360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이 PTSD를 치료하기 위해 MDMA 또는 엑스터시를 사용한 3상 시험에서 최근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 기업은 2020년 9월에 IPO를 완료하여 주당 $17에 주식을 판매했습니다. 데뷔 이후 변동성이 큰 주식은 60달러까지 거래되었지만 이후 다시 25달러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투자자들은 추가 시험 데이터가 CMPS 주식의 더 많은 변동성을 유발할 것으로 예상해야 합니다.
필드 트립 헬스 (Field Trip Health, FTRP) : 합성 실로시빈 분자 약물 FT-104를 연구합니다. FT-104는 실로시빈과 효능이 비슷하지만 환각 작용 기간이 더 짧기 때문에 치료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합니다. 2021년 2월 자메이카에 연구소를 열었으며 새로운 시설은 실로시빈 및 기타 식물 기반 환각제에만 전념하는 세계 최초의 법률 연구 시설입니다. 지난 7월 나스닥 상장을 승인받았습니다.
사이빈(Cybin, CYBN) : 불안 및 중독과 같은 정신건강 치료를 위한 환각제를 개발하는 캐나다 제약 회사로 임상 단계의 Embark 시험은 최전선 의료 종사자의 정신적 고통을 치료하기 위해 실로시빈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사이빈은 지난 5월 주요 우울장애 치료제 CYB001의 임상 2상 개시 승인을 받았고 11월 알코올 사용 장애 및 주요 우울 장애 치료에서 CYB003 중수 소화 실로시빈 유사체에 대한 긍정적인 임상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2021년 7월에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었습니다.
아타이 라이프 사이언스 (Atai Life Sciences, ATAI) : 이보게인, 케타민 및 기타 환각 물질을 기반으로 하는 여러 약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타이에는 9개의 약물 후보 프로그램이 있으며 그중 4개는 이미 임상 테스트 중입니다. 주요 약물 후보인 RL-007은 정신분열증 조현병 치료를 위한 2상 테스트에 있습니다.
실로스 테라퓨틱스 (Seelos Therapeutics, SEEL) : 근위축성 측삭 경화증(루게릭병)과 척수 소뇌성 운동실조증 치료를 위한 약물 후보 SLS-005(두 분자의 포도당으로 구성된 설탕)의 2상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또한 SLS-002 비강 내 케타민 및 SLS-003 설하 케타민 약물은 환각 파이프라인 후보입니다. 실로스는 주요 우울 장애 환자의 급성 자살 생각 및 행동을 치료하기 위해 SLS-002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복합 부위 통증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 SLS-003도 테스트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파킨슨병 치료를 목표로 하는 SLS-004 및 SLS-007 두 가지 임상 유전자 치료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신건강-웰니스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관련 시장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암이라는 질병은 유전적 요인이나 몇십 년간 이어진 생활습관으로 유발된 것이라고 모두가 익숙하게 받아들이지만 위 회사들이 개발하고 있는 치료약의 질병, 그 질병의 원인에 대해서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사회적 인식이나, 낮은 인지도로 인해 받아들이기 낯설지만 가상공간과 메타버스 같은 기술들이 가져올 사회적 관계에서 선택의 여지없이 살아가야 하는 것도 우리가 될 거란 생각이 듭니다. 어떠한 변화가 오더라도 적응해 나가야죠. 어디서 살든, 사는 동안은 아파도 살아야 하고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