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출처를 알 수 없는 60억이 생긴다면?

재테크 놀이터/오늘의 생각

by 김이김 2022. 2. 12. 11:28

본문

반응형

넷플릭스 오자크(Ozark) 리뷰, 안봐도 이해 가능 !!!

 

500만 달러(약 60억)가 들어 있는 여행 가방을 발견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무엇을 사시겠습니까? 요트? 주택? 스포츠카? 죄송합니다. IRS(국세청)는 출처 없는 돈으로 가치 있는 것을 사지 못하게 합니다. 그러니 뭔가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돈을 은행에 넣어야겠죠?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돈은 너무 깨끗하다는 것입니다. 이 돈을 사용하려면 뭐라도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해야 합니다.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장부와 함께 굴러갈 재밌는 현금 사업이 필요합니다. 500만 달러와 사업의 현금을 혼합하십시오. 그 돈들은 미국 은행에서 국세청이 의심할 기회가 없는 다른 모든 국가의 은행으로 이동합니다.
그렇게 세탁된 돈은 원하는 국가의 당좌예금으로 들어갑니다.
짠! 이제 당신의 돈은 깨끗합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선언으로 모든 자산시장이 하락세를 탄 오늘은 넷플릭스 오자크(Ozark)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한 재무 컨설턴트가 마약 카르텔의 돈을 세탁하는 이야기인데요. 현실과 얼마나 맞닿아 있을지 궁금해지더라고요. 마약 깡패들을 20년동안 전담해온 기자 샘퀴노네스(Sam Quinones)는 10년 동안 멕시코에 살면서 멕시코 카르텔에 대해 보도했으며 마약 밀매, 갱단 및 이민 문제를 다루는 LA에서 또 다른 10년을 보냈습니다. 그가 밝힌 실제와 픽션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재정 고문이자 마약 자금 세탁업자 주인공 마티 버드(Marty Byrde)와 그의 가족은 저명한 멕시코 마약 카르텔의 인질로 살게됩니다. 현실에서도 전세계적으로 마약 밀매가 가능할 수 있는 이유는 갖은 방법으로 돈세탁할 경로를 찾기 때문이라는데요. 이민자 커뮤니티에 있는 시장, 송금 서비스, 레스토랑 등 모든 것이 현금 사업입니다. 만약 500만 달러(약 60억)를 세탁해야 할 경우 이 사업들을 이용할 수 있을까요?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합법적인 방법으로는 건물 하나 사면 끝이지만 국세청에 알리지 않고 사용하기에는 너무 큰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극 중에서 세탁 방식은?

  카르텔은 미국 전역에서 헤로인을 판매하여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인 다음 현금을 주인공 마티에게 전달합니다. 마티는 "더러운" 돈을 청소(현금 기반 비즈니스 이용)하여 범죄 활동으로 추적할 수 없도록 하고 지출 시 원치 않는 관심을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합니다. 오자크에 도착해서 스트립 클럽과 숙박업을 매입한 후 사업 수익과 마약 판매 수익을 적절히 섞기도 하고 인테리어 리모델링이나 개조를 위한 비용을 과장된 금액으로 장부에 기입합니다.

 

그렇다면 미주리의 휴양 도시가 이용 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현실적일까요?

  상당히 현실적인 상황입니다. 멕시코의 사람들, 특히 상류층은 지역 주민들에게 마약을 전달하는 통로가 될 현지인을 찾고 있으며 돈 세탁 장소로 기업, 특히 현금 사업체를 찾고 있습니다. 그들은 끊임없이 안정한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마약 카르텔의 수익 중 중서부에서 나오는 금액은 상당히 높습니다. 멕시코 카르텔의 존재는 현재 미국 전역에 거의 존재하지만 시카고, 인디애나폴리스, 내슈빌, 신시내티, 콜럼버스 등 중서부는 거대한 시장임이 확실합니다.

 

  그는 최근 발매한 책에서 복역을 마치고 사회에 나온 오하이오 주 콜럼버스에 거주하는 한 남자에 대한 사례를 들었습니다. 전과자로서 일자리를 찾기 힘들었던 남자는 친구를 통해 메스암페타민을 공급하는 멕시코인과 접촉하게 됐다고 합니다. 그 후 매주 필로폰 50, 100~150파운드를 받기 시작하면서 마약 시장에 참여하게 됩니다. 카르텔 세계에서 중요한것은 지역소스이고 기존 사회에 진입이 어려운 사람들은 카르텔에게 쉬운 타겟이 됩니다.

 

해외 마약 카르텔, 미국 내 마약딜러, 제약회사 중 사망에 가장 많은 책임이 있는 것은?

  누구를 고를 수 없을만큼 어렵고 모두 전반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수년 동안 처방된 진통제 과다복용이 사망의 주 원인이었지만 그 다음은 헤로인으로 이제는 펜타닐로 변하고있습니다. 2019년 미국의 마약성 진통제(opioid) 과다복용으로 인한 사망은 약 73%였고 이는 제약 회사와 의사가 처방한 것입니다. 물론 헤로인과 펜타닐은 지하 세계에서 왔으며 이제는 거의 모두 멕시코 지하 세계에서 나옵니다.


  돈 관련 컨텐츠에 관심있는 저에게는 당연히 구미가 당길만한 소재인데요. 보다보니 여성 캐릭터들의 물불 가리지 않는 장면들이 충격적으로 좋았습니다. 물론 실제로 법을 어기는 것은 픽션에서 보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죠. 죽음도 현실이고요. 그런 현실이 지금 이 순간에도 벌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아득해집니다. 지하경제에 희망이란게 존재할 수 있을까요? 있다면 어떤것이 될 수 있을까요? 여러 생각을 하게 해주는 오자크였습니다. 강력추천합니다! ㅎㅎ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