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미 FTA 10주년, 다음은?

미국 주식 $$/ETF, 국제 이야기

by 김이김 2022. 3. 16. 06:01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관심 있는 경제뉴스를 전하는 김이김입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오는 3월 15일 10주년을 맞았습니다. 지난 10년간 양국 간 무역이 거의 70% 확대된 가운데 오랜 동맹국인 양국 간 협정은 다시금 지지를 받을 가치가 있으며 향후 수년간 전략적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한미 FTA는 범위가 광범위하고 대부분의 경우 양국 간의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을 제거하여 분쟁 해결을 위한 제도화된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은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에 이어 무역 흐름에 따른 미국의 두 번째 무역 협정입니다. 탄력적인 한미 FTA의 경제적 효용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2년 협정이 시행된 이후 양국 간 무역 흐름이 증가하여 미국 서비스 수출이 2012년 65억 달러에서 20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미 무역대표부(USTR)가 최근 발간한 2022년 무역 정책 의제 및 2021년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이 협정은 미국 농산물 수출업체에 경제적 이익이 되었으며, 2021년 미국의 대 한국 농산물 수출액은 약 94억 달러에 달합니다. 이 협정은 미국 농민들에게 매우 유익했습니다.

 

  외국인 직접 투자도 크게 증가하여 미국에 대한 한국의 투자 규모는 거의 3배 가까이 증가한 500억 달러가 됐으며, 미국의 한국에 대한 외국인 직접 투자는 400억 달러 이상으로 거의 50% 증가했습니다. 미국은 한국 기업의 해외투자 1위 국가로 한국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 한미 FTA가 발효된 이후 그간의 무역 긴장을 극복하고 여러 진행 상황의 수정을 통해 다듬어졌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실제로 그 과정을 통해 한미 양국의 검증된 비즈니스 파트너쉽이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2022년 무역 정책 의제 및 2021년 연례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한국은 소중한 교역 파트너이자 가까운 동맹국입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KORUS)은 계속해서 긴밀한 관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를 더욱 협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구축할 수 있는 토대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우리는 공급망 문제, 지속 가능한 무역, 신흥 기술, 디지털 경제 및 무역 촉진과 같은 공통 관심사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과 협력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현재의 글로벌 지정학적 상황(러-우)으로 인해 심화된 무역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해 협정의 틀에서 양자 무역 및 투자 촉진을 더욱 강화하는 것은 두 오랜 동맹국의 미래 경제 건전성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미국과 한국은 동맹을 발전시키기 위해 핵심 전략 전선에서 긴밀히 협력함으로써 끊임없이 발전하는 파트너십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워싱턴의 최신 인도-태평양 전략 문서는 이 지역에 대한 미국의 참여의 "전략적 목적"을 "더 연결되고 번영하며 안전하고 탄력적인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 태평양"의 발전으로 정의합니다.

 

관련 이전 글 ▶ 2022.03.11 - [미국 주식 $$/ETF, 국제 이야기] - 미국의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 대만 가입?

 

미국의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 대만 가입?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Indo-Pacific Economic Framework)란? 지난 10월 동아시아 정상회의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곧 새로운 인도-태평양 경제 체제를 개발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무

kimekim.tistory.com

 

  구상한 목표를 실현하는 데 있어 한국은 많은 공통의 도전과제를 처리하는 데 있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핵심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많은 시련과 도전의 시기에 걸쳐 주목할만한 자유 시장 민주주의는 공동 목표를 위해 미국과 협력하려는 의지와 회복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협정을 통한 역동적인 무역 및 투자 활동은 지난 10년 동안 경제 관계를 심화하고 확대해 왔습니다. 그러나 미래를 내다보면 우리 두 나라가 만들어갈 더 밝은 미래를 내다보며 우리가 무엇을 더 성취할 수 있는지가 최우선 과제입니다.

 

*참고 https://www.heritage.org/trade/commentary/us-south-korea-free-trade-agreement-turns-10-it-key-further-elevating-both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